티스토리 뷰
목차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4년 연매출 4.5조원이라는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업계 최초로 '4조 클럽'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22.5% 정도 성장하여 연매출을 5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전망이 좋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바이오 업계, 특히 ADC 및 CDMO 관련주를 눈여겨 보면 좋을 것 같아 관련주 몇 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리가켐바이오
자체 개발한 차세대 ADC 원천기술과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으로 구축된 ADC 항암제를 연구 및 개발하고 기술이전을 통한 글로벌 사업화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가켐바이오는 존슨앤존슨의 자회사 얀센바이오텍과 LCB84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는 국내 바이오 기업의 단일물질 L/O 최대 규모입니다.
또한, '24년을 기준으로 총 17개 ADC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였으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후보물질을 확보했으며, 라이센싱에 성공한 실적이 있는 기업입니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에 항암 시장을 이끄는 ADC를 합치는 연구개발을 본격화하며, ADC 전문기업으로 변신 중입니다.
이중항체 ADC는 기존 단일항체 ADC 대비 개선된 안전성과 항종양 효능이 강점이며, 임상단계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토퍼아이소머라제 억제제 페이로드를 적용한 신규 표적 단일항체 ADC를 개발중입니다.
큐리언트
연구개발 총괄부문에서는 항암제, 항생제, 항염제 등의 신약개발활동을 하고 있으며, 의약품 유통부분에서는 전문 의약품 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암 파이프라인으로는 면역항암제 Q702와 세포주기조절인자를 타겟하는 항암제 Q901이 있으며, MSD와 공동개발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큐리언트의 핵심 파이프라인 Q901이 항체약물접합체(ADC)와의 병용 가능성이 증명되면서 ADC 관련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알테오젠
보유 원천기술인 NexP™ 융합기술, NexMab™ ADC 기술 및 히알루로니다제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FOLR1(난소암, 유방암, 폐암, 신장암 등에서 과다하게 발현하는 항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및 그의 용도에 관한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10개 약물이 ADC로 FOLR1을 표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ADC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생물학적 제제 연구 및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윗스 소재의 제약사인 디바이오팜에 GENA-111 기반 ADC 개발과 상업화 기술이전 계약 체결을 하여 ADC 테마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주요 사업분야는 진행 암의 정밀 진단 및 치료, 수술 후 재발 조기탐지, 암 조기 스크리닝 등으로 구성됩니다.
액체생검 기술에 기반하여 암발생 전주기에 걸쳐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 및 암 조기 스크리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암 정복에 도전하는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아이엠비디엑스는 글로벌 10대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추가 ADC 동반 진단 플랫폼을 만들고자 협업을 진행 중으로 ADC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안국약품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레보텐션, 레토프라, 세너츄라 등이 있습니다.
ADC 플랫폼 및 표적항암제 전문 바이오 벤처기업인 피노바이오와 차세대 ADC 항암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과 ADC 전략적 투자 계약 체결 이력이 있습니다.
안국약품의 전문적인 면역항암제 연구개발 역량과 피노바이오의 ADC 링커-페이로드 기술을 결합해 차세대 ADC 항암제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영국 ADC 개발사 익수다세러퓨틱스 지분 투자 및 9개 ADC 신약 개발중입니다.